사업자 지출증빙을 위한 카드 등록

 

안녕하세요. 요즘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퇴직을 하거나 다른 직종을 모색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, 코로나 이전 대비 사업자등록 신청건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하는데요, 저 또한 직장가입자에서 사업자등록을 손쉽게 하고 1인 기업으로 도약하는 단계에 있습니다. 사업자가 되면, 세금 또한 근로소득자에 비해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에, 절세에 있어서 내가 사업비용으로 쓴 자금을 꼼꼼히 지출증빙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.

지출증빙을 위해서는 사업비 지출에 쓰일 카드를 국세청에 반드시 등록해야 적용이 가능한데, 꼭 사업자전용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가 아닌 일반 신용카드이면 등록이 가능합니다. 그럼 내 카드를 등록하기 위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보도록 합니다.

 

국세청 홈택스 Hometax 홈페이지 바로가기

 

자주찾는 메뉴에서 아주 쉽게 카드 등록하기

 

 

우선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동인증서(공용인증서)로 로그인을 합니다. 그 뒤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아래 화면처럼 중앙섹션 부분에 '자주찾는 메뉴'가 여러가지 있습니다. 내가 굳이 등록하지 않았어도 홈택스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이 찾는 메뉴들이 자동적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.

 

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

 

총 3개의 페이지로 나누어져 있는데, 우리가 하고자 하는 '사업용신용카드등록'은 두 번째 페이지에 존재합니다. 해당 메뉴를 찾으셨다면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공용인증서를 통해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된 경우라면, 아래와 같이 등록 화면이 뜰 것입니다. 나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명이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는지 확인한 뒤, 상단의 '개인신용정보 제공동의서'에 동의 체크를 해줍니다.

 

국세청 홈택스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신청화면

 

그 다음,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카드의 카드사 또는 은행을 선택해준 뒤, 카드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줍니다. 또한 카드번호가 오류가 났을 경우 문자로 알림을 받을 핸드폰번호까지 꼼꼼히 적어준 뒤 가장 하단의 '등록접수하기' 버튼을 눌러주면 간단히 신청이 완료됩니다.

신청내역 확인은 바로 하단에서 등록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신청 직후에는 처리상태가 '등록접수완료'로 표시되어 있고, 신청일로부터 다음 달(익월) 중으로 '등록완료' 로 상태가 변경될 것입니다. 등록이 완료된 후에 해당 카드에서 사용하는 매월 매입내역이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상시 확인 가능하며, 그 중 사업비 지출증빙할 내역을 선택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.

 

근소소득자가 아닌 개인사업자로써 한 발을 내딛고 계신 모든 사업자 분들의 첫 걸음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. :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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